티스토리 뷰
목차
안녕하세요. 여름 하면 생각나는 삼복 중 초복이 다가왔습니다. 삼복(초복, 중복, 말복)에는 땀을 많이 흘리며 기가 허해질 수 있어 여러 가지 한약재를 넣고 푹 고아낸 삼계탕을 먹으며 기력을 회복했는데요.
오늘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
1. 2025년 삼복 날짜(세시풍속)
- 초복 (2025년 7월 20일 일요일)
: 초복은 삼복 중 첫 번째 복날로, 소서와 대서 사이가 되므로 더위가 본격적으로 오는 시기입니다.
- 중복 (2025년 7월 30일 수요일)
: 삼복 중 두 번째 복날로, 일 년 중 낮의 길이가 가장 긴 절기인 하지 이후 제 4경일 입니다.
- 말복 (2025년 8월 9일 토요일)
: 말복은 삼복 중 제일 마지막 복날로, 입추가 지난 뒤 첫 번째 경일에 들며, 복날은 10일 간격으로 들기 때문에 초복에서 말복까지 20일이 걸리게 됩니다.
2.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( 난이도 중 / 1시간 이내 / 1인분 기준 )
* 육수 재료 : 삼계탕용 한방 티백 1팩 인삼 1 뿌리, 황기 2 뿌리, 대추 5개, 마늘 10개, 생강 조금, 월계수 잎 2개, 대파뿌리 10cm, 물 1.5L, 맛술 또는 청주 1큰술, 통후추 약간
* 닭 속재료 : 삼계탕용 닭(영계가 더 맛있어요. 5~6호), 찹쌀 반컵(종이컵 기준), 은행 3~5개, 대추 3~5개, 밤 2~3개, 마늘 3개
1) 재료 손질하기
- 삼계탕용 닭의 목 부분과 뒷꼬리, 날개 끝, 기름 부분을 자르고 속까지 깨끗하게 씻어주세요.
- 삼계탕용 닭을 끓는 물에 살 짝 데쳤다 꺼내주면 잡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.
- 찹쌀은 미리 물에 2시간 정도 불려서 물기를 빼주세요.
2) 닭 속재료 넣기
- 손질된 닭의 엉덩이 부분 안으로 닭 속재료 (찹쌀 반컵, 은행, 대추, 밤, 마늘)을 전부 넣어준 뒤, 다리 한쪽에 칼집을 내고 꼬아주세요.
3) 육수 만들기
- 냄비에 물 1.5L 와 육수 재료를 넣고 센 불에서 팔팔 끓여주세요.
4) 마무리
- 물이 팔팔 끓으면 뚜껑을 열고 중불로 줄인 뒤 5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.
- 준비된 닭을 넣은 뒤 뚜껑을 열어 5분 끓인 뒤 다시 뚜껑을 닫고 중불에서 30~50분간 끓여줍니다. (닭의 크기게 따라 조절)
- 닭과 찹쌀이 다 익으면 꺼내서 그릇에 예쁘게 담아줍니다.
(끓이는 도중 생기는 거품을 걷어내면 깔끔한 육수를 먹을 수 있습니다.)
3. 닭 고르는 방법
삼계탕용 닭은 영계를 사용해야 부드럽고 맛이 있으며, 너무 큰 닭보다는 5~6호의 닭 크기가 적당합니다.